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기업지원자료

기술정보자료

게시판 보기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 포털, 이용자 중심 개편
분류 국내기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12
조회수 323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과학기술 지식정보의 접근성과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를 개편했다고 12일 밝혔다.

NTIS는 사업, 과제, 인력, 연구시설과 장비, 성과 등 국가연구개발사업 과학기술 지식 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는 지식포털이다.

이용자 경험과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해 복잡한 메뉴의 단순화, 정보 검색의 정교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등이 개편에 따른 주요 변화다.

우선 이용자들이 이용 목적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더욱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했다. 기존 이용자 유형별 제한된 서비스제공 방식에서 업무 활용도가 높은 공통서비스 중심의 메뉴 구성으로 서비스 접근 경로를 단순화했다.

또한 중복 제공된 서비스 메뉴는 통합 재분류하고,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해 개인 메뉴 설정과 이력정보 관리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로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이용자 유형별, 서비스별 권한 신청 관리를 모두 일원화해 회원이면 누구나 ‘통합권한 요청 메뉴’에서 권한 신청으로 전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

서비스별 분산돼 있는 검색 기능은 하나로 통합하고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통합검색 환경 제공, 다양한 검색 필터와 상세검색 기능 추가, 검색결과 다운로드 확대 등이 이뤄졌다.

국가R&D의 기획과 관리 지원 서비스도 강화했다. 과학기술 분야 중장기계획 정보를 신규 수집하고 국가R&D 사업 정보와 연계해 국가R&D 사업 계획 단계부터 평가 단계까지 전체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선했다.

연구자가 국가R&D 사업 공고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국가R&D 공고 정보 표준화 항목을 추가하고, 키워드 기반 상세 검색 기능도 더했다.

NTIS 서비스 개편시 이용자 사전 모니터링단으로 참여한 중소기업연구원 김진만 연구원은 “기존의 복잡한 메뉴구조를 단순화하여 이전 보다 세부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이남우 한국과학기술원 연구원은 “검색 편의 기능을 강화하여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등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고 말했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NTIS 서비스 개편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 접근 편의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국민 누구나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